본문 바로가기
마케팅/마케팅 꿀팁

CPC, CPM이란? 광고/마케팅 필수 용어 정리 1탄

by 쏠라님 2020. 10. 19.

안녕하세요. 쏠라입니다.

마케터를 꿈꾸거나 마케팅 관련 공부를 하고 계신다면,

예전 패스트 캠퍼스 유튜브 광고를 보셨을텐데요. 

CPC와 CPM은 무엇일까?

거기서 어떤 여자분이 "CPC가 뭐야? CPM이 뭐야?" 라고 하는걸 들으면서,

자기도 모르게 이 단어가 익숙해졌다고 느낀다고 했습니다. 🤔

그렇다면, 마케터에게 필수인 CPC, CPM은 무엇인지 오늘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CPC (Cost Per Click)

CPC 정의
CPC는 Cost Per Click의 줄임말입니다.1클릭당 지불하는 비용인데요.단순히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유저가 광고를 클릭한 순간 비용이 빠져나갑니다.
CPC 과금 시점
예시를 들어볼까요?

노출수 클릭수 CPC 비용
5,000 10 100 1,000원
10,000 10 100 1,000원
5,000 20 100 2,000원
10,000 10 200 2,000원

노출수가 5,000이던 10,000이던 클릭이 10번 발생했고,

CPC가 100원이라면 광고비는 총 1,000원입니다.

하지만, 클릭수가 많이 발생했거나 CPC가 높다면 비용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CPC는 비용 / 클릭수로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2. CPM (Cost Per Mile)

CPM 정의

CPM은 Cost Per Mile의 줄임말

1천번 조회당 광고비를 지불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광고가 클릭이 되지 않아도, 천번의 조회를 발생시켰다면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것이죠.

CPC보다 불합리한 것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도달용 배너 광고들은 오히려 CPM이 저렴한 경우도 있습니다.

 

CPM 과금 시점

이제 CPC와 CPM의 개념을 모두 알았으니,

예시를 들어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두 가지 노출, 클릭 지표에서 CPC와 CPM으로 광고비를 지불할 경우

얼마 정도 차이가 날까요?

구분 노출수 클릭수 CPC/CPM 총 비용
CPC로 계산 5,000 100 100 10,000원
CPM으로 계산 5,000 100 100 500원

CPM은 1,000회 노출당 100원을 지불하는 방식이니

5,000회 노출이 되면 100원 * 5로 총 비용이 500원입니다.

하지만, CPC는 클릭당 과금 방식이기 때문에 총 비용 10,000원이 발생합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9,500원의 광고비 차이가 발생하며 CPC과금 방식에서 CPM과금 방식으로 변경 시

광고비를 총 95%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마케팅/광고 필수 용어인 CPC와 CPM에 대해서 설명해드렸는데요!

이해가 안가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친절하게 답변해드릴게요 😉

그럼 모두 굿빰되시구 낼 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