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쏠라입니다!
마케터로 일하다보면 시장 점유율이나 트렌드 분석을 위해서
검색량 분석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는데요.
오늘은 제가 평소에 유용하게 쓰고 있는 키워드 트렌드 분석 사이트 3곳을 공유드리겠습니다.
1. 다음 소프트 Some Trends
이 사이트는 예전에 빅데이터 공부할 때 알게된 사이트인데요.
전체적인 키워드 언급량과 블로그,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 언급량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관 키워드 분석과 감성어 분석까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합니다.
삼성 전자로 검색한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아래 이미지처럼 키워드를 검색하면, 기간별로 키워드 언급량 추이를 볼 수 있습니다.
우측 버튼을 통해 기간이랑 SNS 매체를 선택할 수 있긴하지만,
비회원은 제약이 있어 가입 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이런식으로 감성 연관어 변화도 볼 수 있는데요.
점점 전망이라는 중립적인 감성어가 사라지는 것을 보아...
소비자들이나 주식 투자자들이 삼성전자의 미래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겠죠?
2. 네이버 데이터랩
이 사이트는 아마 많은 분들이 아실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우리나라 검색 점유율 1위인 네이버의 검색 데이터 분석 사이트입니다.
분야별 인기 검색어와 급상승 검색어, 검색어 트렌드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소비에 관련된 정보를 카테고리별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한, Some Trends보다 데이터 확인에 제약이 없어서 편하며
검색 점유율 1위 사이트다 보니 데이터의 양이나 신뢰도도 높은 편입니다. 😊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 중 하나는 검색어 트렌드 탭인데요.
여러가지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량을 비교해서 시장 점유율이나 최근 이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량은 상대 수치이며 전체 검색량을 표기하진 않으니 숫자보다 그래프를 집중하며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쇼핑 인사이드 탭에서는 타겟 분석도 진행할 수 있는데요.
상품 카테고리에서 상품을 입력해서 타겟을 분석하거나
키워드를 검색하여 우리가 팔고자 하는 상품군을
가장 많이 검색하는 연령, 기기, 성별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지역별 카드 통계 및 소비 트렌드 분석도 하고 있으니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필요한 자료를 찾아보시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분석 사이트입니다.
전세계 트렌드 및 키워드 동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과 마찬가지로 전체 검색수치는 제공하지 않으며,
1부터 100까지의 지표를 두고 상대적인 수치로 표시합니다.
보니까, 네이버 데이터랩과 매우 비슷하네요.그렇지만 네이버 데이터랩은 기기, 성별, 연령 필터를 제공하는 반면 구글은 그런 필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지역별 관심도 분포도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구글이 글로벌한 기업이라서 세계 동향을 보기 위해서 이런걸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내수 시장 위주의 기업이라면 딱히 유용하진 않습니다.
제가 평소에 사용하는 키워드 검색량 및 데이터 분석 사이트 3곳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사실 데이터 분석 사이트가 정말 많이 없고.. 유료인 곳이 많더라구요!
아니면, 해외 사이트여서 국내에서 사용하긴 불편한 곳들도 많았구요.
오늘 소개해드린 곳들은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국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 포털에서 제공하고 있어서 신뢰도가 높은 편입니다! (추천추천)
마케팅을 공부하는 많은 분들에게 유용하길 바라며, 오늘 첫 포스팅은 이만 마칠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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