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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슈 및 트렌드

소비자 구매 경로 AIDMA와 AISAS의 차이점!

by 쏠라님 2020. 10. 26.

디지털 시대 소비자의 구매 경로 AISAS

안녕하세요. 쏠라입니다!

2010년 이후로 디지털 마케팅 시대가 보편화되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진짜 다양한 방법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하는 기업들이 많은데요.

 

제가 대학교 다닐 때만 해도 소비자 구매 경로하면 AIDMA 법칙이 대표적이었는데요.

최근에는 AIDMA가 아닌 AISAS법칙으로 변화했습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마케팅 시대의 소비자 구매 경로인 AISAS는 무엇일까요?

 

- AISAS란?

AISAS 법칙이란?

AISAS란 Awareness, Interest, Search, Action, Share의 이니셜을 합친 단어입니다.

소비자들은 이제 구매를 하기 위해서

인지, 관심, 검색, 행동, 공유의 순서를 거친다는 것인데요.

 

이전 전통적인 경로에서는 없었던 검색과 공유가 추가 되었습니다.

즉, 이제는 구매를 하기 전에 다른 사람들의 후기나 가격 비교 등의

객관적인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검색으로 관련 정보를 충분히 습득한 후 합리적인 소비를 하게됩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전으로 소비 문화가 진화했는데요.

좋은 소비이거나 나쁜 소비일 때 단순히 구매에서 끝나지 않고

주변 사람들에게 공유를 하는 Share 문화가 생겼습니다.

이는 기업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지만,

불만족 사례가 올라온다면 부정적인 영향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구매 경로에서의 소비자 행동 파악이 중요

 

따라서, 변화된 소비자의 구매 경로에 따라 마케터들도 전통적인 구매 경로가 아닌

새로운 구매 경로에서의 소비자 행동을 파악해야 하는데요.

우리가 판매하는 제품의 카테고리나 관련 검색어를 통해 검색 결과를 확인하고,

소셜 미디어에서의 브랜드, 제품 후기 등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AIDMA와의 차이점

AIDMA 법칙이란?

AIDMA는 전통적인 구매 경로

디지털 마케팅 이전 시대에 통용되었던 법칙입니다.

Awareness, Interest, Desire, Memory, Action의 이니셜을 합친 단어인데요.

인지, 흥미, 욕구, 기억, 행동의 순서입니다.

 

AIDMA와 AISAS의 차이점

 

AISAS와 AIDMA의 차이점은

Desire, Memory의 두 단계를 Search 과정이 대체했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해당 브랜드나 제품을 사고싶을 경우 검색을 통해 '정말 필요한 것인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검색이나 방문 페이지 확인을 통해서 브랜드나 제품을 기억하는 과정도 생략되었습니다.

 

물론 100% AIDMA가 AISAS로 변경되었다는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들의 행동은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또한, 디지털 기기의 발전으로 소비자의 구매 경로에서 Memory나 Desire의 단계를 거치는 소비자보다

Search와 Share의 행동 패턴을 소비자가 더욱 많기 때문에 이런 모델이 나온 것 아닐까 싶습니다.

 

만약, 대학교에서 AIDMA를 배우셨던 마케팅 담당자 분이라면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새로운 마케팅 모델을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또 찾아뵐게용~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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