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쏠라입니다.
지난 10월 29일 네이버 PC 검색 화면이 싹 바뀌었습니다.
아마 SEO를 주로 하시던 마케터분들은 매우 당황하셨을 것 같은데요.
그럼, 무엇이 바뀌었고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네이버 PC 검색화면 변경사항을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검색바 상단 고정
이전에는 검색바가 스크롤과 함께 내려갔었는데요. (현재의 구글 방식과 동일)
10월 29일 후에는 검색바가 상단에 고정되어 화면이 스크롤됩니다. (현재 네이버 모바일과 동일)
사용자 편의를 위한 변경 사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블로그, 카페가 합쳐진 VIEW(뷰) 영역 등장
VIEW 영역은 블로그, 카페, 포스트의 콘텐츠들을 합쳐서 노출되는 영역입니다.
위 사진에도 블로그와 카페가 함께 노출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모바일에 있던 영역인데요. 이제 PC에도 적용되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로는 두 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 그동안 블로그, 카페, 포스트 영역이 없던 검색어들도 VIEW영역이 생겨났다는 것이구요.
두 번째로는 이전에는 블로그, 카페, 포스트 등 영역이 있다면 상위에 노출될 수 있던 글들이
같은 영역에서 경쟁함으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는 것입니다.
다수의 VIEW영역에서 블로그 글이 노출되고 있지만, 카페글도 가끔 노출되고 있으며
카페글이 노출되는 부분은 댓글까지 검색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파워 콘텐츠 상품의 노출 위치 변경
파워콘텐츠는 PC에서 광고 영역이 따로 있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이 '아, 이건 광고구나'라는 인식이 조금 더 강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VIEW 영역 상단이나 하단으로 광고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콘텐츠와 섞이게 된 것인데요.
따라서, 소비자들은 광고를 인식하기 더욱 어려워질 것이고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노출을 원했던 기업들 입장에서는 광고를 고려해봐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4. 쇼핑 카테고리 인기 검색어 추가
만약, 내가 검색하는 검색어가
네이버 쇼핑 카테고리에 있는 제품 중 일부 검색어는 인기 검색어 순위가 우측에 출력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원피스를 검색하면 원피스 인기 검색어 순위가 나오게 됩니다.
5. 파워링크 노출 위치 변경 및 확장 소재 노출
원래 네이버 검색 광고(파워링크)를 하면, 웹사이트, 블로그 등의 탭에도 파워링크가 노출 되었었는데요.
위치가 상단에서 우측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통합 검색창에서만 노출되던 확장 소재(이미지,서브링크,가격링크 등)가
노출되어 주목도가 높아졌습니다.
5. 지식인 익스퍼트 강조 및 본문 검색
검색 결과를 보면 지식인은 expert(전문가)가 상단에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지식인 expert를 사용하라고 권유하는 것이죠.
그리고, 하단에는 제목과 본문이 나누어 노출되었는데
이제 본문 중 검색어에 맞는 영역을 제목으로 인식하여 노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질문이 생수 한 병 가격이 얼마인가요?
본문이 생수 2리터 짜리의 마트 판매 가격이 궁금합니다. 일 때,
이전에는 '생수 한 병 가격' 또는 '생수 가격'으로 검색해야 해당 글이 노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생수 2리터 판매 가격'으로 쳐도 검색창에 해당 부분이 제목처럼 노출되고 있습니다.
6. 기타 변경된 사항들 (이미지 사이즈, 폰트, 미디어 화질 등!)
이 외에도 이미지 썸네일 사이즈 변경, 폰트 사이즈업, 미디어 화질 증가등이 이루어졌는데요.
우선 이미지는 기존 1:1 썸네일 노출 방식에서 1.5:1로 사이즈가 변경 되었습니다.
또한, 우측 화면이 더 넓어졌고 전체적으로 폰트 사이즈가 업되면서
사이트의 파비콘 영역이 생겼고, 출처가 더욱 도드라져 보이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미디어 화질이 더욱 높아져 멀티미디어 활용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7. 개인적인 생각
사실 대대적인 개편이 이루어지면서 '왜 바꾸었을까?'라는 생각을 조금해봤는데요.
몇 가지가 생각나서 적어봅니다.
1. 모바일과의 UI 통일성 : 점점 모바일이 더 중요해지고, 사용자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원래 PC 베이스였던 네이버의 화면 구조도 모바일 퍼스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이 그 첫 사례라고 생각하구요.
2. 네이버가 원하는 방향성 : 지식인의 expert(전문가 영역), 멀티미디어 화질 증가는
네이버가 몇년 전부터 밀고 있던 트렌드입니다.
사람들이 expert를 많이 사용하길 원했고, 동영상이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많이 업로드하길 바랬습니다.
트래픽이 재산인 네이버는 다른 플랫폼에 사용자들을 빼앗기기 싫으니까요. ㅎㅎ...
그래서, 이번 개편에도 네이버가 원하는 방향성이 몇몇군데에서 많이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3. 광고.. 광고.. 또 광고... : view영역이 바뀌면서 가장 많이 손해를 본 사람은 누구일까요?
바로, 포스트를 하던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카페 마케팅을 하던 사람들이죠.
블로그는 오히려 이득쪽에 가깝고, 파워 콘텐츠는 돈만 많다면 개이득이죠.
즉, 돈이 안되는 카페, 포스트는 이제 노출을 최소화하겠다는 네이버의 의지가 드러났다고 생각합니다.
파워 콘텐츠를 안할 수 없게 만들게 되었죠.
또한, 쇼핑 검색 광고나 파워링크 영역이 더욱 리치해지면서 (이미지나 영역이 더욱 돋보이게)
광고=주목, 노출이라는 공식을 점점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아마, 마케팅 하시는 분들은 더욱 스트레스 받지 않을까 싶네요 ㅠㅠ
지금까지 10월 29일 변경된 네이버 PC 검색화면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요즘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 경로에 검색이 포함된만큼
바뀐 사항들을 잘 숙지하셔서, 더 좋은 마케팅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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